검은 금요일 예상되는 세계 증시
본문 바로가기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

검은 금요일 예상되는 세계 증시

by 긍정의 레이첼 2024. 8. 2.

 

검은 금요일

코스피 경기침체가 공포로 인하여 미국증시 급락의 직격탄의 영향으로 장중 2700선이 붕괴 되었습니니다. 공포지수 21개월 만에 최대 낙폭 코스닥도 4.2% 급락하였습니다

이유는 미국에서 전날 발표했던 제조업과 고용지표가 부진했던 것을 나타내면서 금리 인하에 기대가 무너지면서 경기 침체 상황이 올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었기 때문입니다.

 

 

증시가 폭락했던 것은 미국과 아시아증시뿐 아니라 유럽의 증시도 일제히 하락장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미국의 빅테크 주가를 끌어올린 인공지능의 거품을 제기하고 실업수당에 따른 경제지표 PMI의 부정적인 결과로 인하여 전 세계시장을 혼란스럽게 한 것을 분석되고 있습니다.

 

 

검은 금요일이란

검은 금요일이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의 전일대비 주가가 급락하고 환율이 급등하여 금융시장에 쇼크상태에 빠진 것을 이야기하는데 블랙먼데이에서 온 단어입니다. 미국과 중국 유럽국가의 증시가 폭락하고 경제지표가 나쁘게 나오며 미국경제지표 발표마저 부정적으로 되어 투자자의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예상되는 세계 증시

 

전문가는 전저점을 빼고 나면 더 내려갈 가능성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환율과 거시경제 상황이 좋지 않으며 미국의 금리 인하에 대한 소식도 기대할 수 없게 된 상황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동의 전쟁 가능성과 미대선의 혼란기조 등 시장의 악재가 겹쳐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주식은 미국 일본 유럽 증시와 영향을 많이 받으면 오늘 외국인의 매도가 엄청 많았습니다.

아시아증시 중 가장 영향이 큰 곳은 일본입니다. 일본은 다른 나라 금리인상을  하려고 할 때 일본 엔화 가치가 상승하게 되어 수출이 높은 기업에 불리해지고 있습니다.

 

증시 급락 관측

 

경제지표의 악화가 지수로 연결되면서 반전을 모색할 수 있는 7월 미국 고용보고서와 공급관리자 협회서비스업 구매 관련지수에 대해 주목해 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