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알레르기 피하고 면역력 높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미세먼지 알레르기 피하고 면역력 높이는 방법

by 긍정의 레이첼 2024. 4. 6.

미세먼지가 심해 목이 칼칼하고 콧물이 나서 감기 인지 알레르기인지 구분이 안 되는 힘든 시기입니다. 알레르기로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는 계절인 봄 알레르기의 원인과 대처 방법 그리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국미세먼지 농도 확인하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봄이 되면 꽃가루나 황사 미세먼지등에 의하여 코가 간지럽기도 하며 코가 막히고 재채기를 하고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기까지 하여 많은 분들이 괴로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코점막에서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합니다. 화학물질인 히스타민이 분비되어 생기는 질화미며 이는 천식 및 습진 등의 질환으로 알레르겐이라는 물질에 의한 반응입니다.

전국미세먼지 대기정보

집안 내에서 유발되는 알레르겐물질 반응

 

집먼지 진드기와 반려동물의 비듬등이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요소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바퀴벌레 분비물등으로 기관지 천식이 셍갸 청결하게 유지시켜야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환절기 비염의 원인

꽃가루: 잡초나 꽃가루가 바람에 의해 날아다니며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시킵니다. 특히나 소나무나 버드나무 또는 측백나무 등이 바람에 의해  날아다니며 비염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건조한 날씨나 꽃가루 증상이 심할 때에는 외출을 삼가고 마스크나 손씻기 등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를 피하는 생활 

알레르기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상책입니다. 최대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환기 시 먼지를 최대한 제거해 주며 차가운 음료수나 얼음은 비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을 증가시켜서 몸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그리고 수분섭취를 하여 건조한 상태를 완화시켜야 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 수분을 섭취.

수시로 물 마셔서 호흡기를 촉촉하게 유지시킵니다. 입이 마르고 건조하다면 이미 수분이 부족하다는 신호이므로  따뜻한 물을 섭취하며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충분한 수면으로 면역세포를 강화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여 면역체게가 안정되도록 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질병의 위험이 커지며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3. 긍정적인 생각

웃으면 복이 온다 하는 것처럼 잘 웃고 즐거운 생각을 하게 되면 면역력이 효과적으로 증진된 어 수명도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4. 비타민 d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여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입니다. 혈중 농도가 정상 범위보다 낮아져서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5. 손을 깨끗이 유지합니다.

30초 이상 흐르는 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 감염병원인과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